주식 용어 정리

코스닥, 코스피, 시가총액, 거래량, 당기순이익, ROE 등 , 주식을 할때 많이 사용하는 용어를 정리해 본다.

* 코스피와 코스닥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식 시장으로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다. 이 둘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국내 주식 시장을 이해하는 첫걸음이다.

코스피(KOSPI :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한국 종합주가지수로써,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지표이다. 주로 시가총액이 큰 대기업 중심의 주식시장이다.

코스닥(KOSDAQ :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는 미국의 나스닥을 벤치 마크하여 만든 한국의 주식시장으로, 첨단 기술주 중심의 주식시장이다.

코스닥 이미지

* 시가총액과 거래량


시가총액(시총)은 주가와 발행 주식수를 곱한 것으로써, 발행한 주식 대비 기업의 가치를 계산한다.

거래량은 주식의 거래 수를 나타내며, 1일, 1주, 1달 등의 단위로 계산될 수 있다.

당기순이익(Net income) 기업이 일정기간동안 얻은 모든 수익에서 지출한 비용을 공제한 순수 이익

ROE (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률) : 기업이 자기 자본 대비 얼마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ROE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100

자본이 100억 인 회사가 10억의 수익을 냈다면 ROE는 10%가 된다.

(자본은 시가총액과는 다른 값)

PER (Price Earnings Ratio, 주가수익률)

순이익에 비해서 주가가 얼마나 높게 책정되었는지 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었다는 의미가 된다. 변동성이 큰 경우에는 계산이 어렵다.

PER = 현재 주가 ÷ 주당순이익(EPS)

PBR (Price to Book Ratio, 주가 순자산 비율)

자본 대비 시가총액이 얼마나 고평가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낮을수록 저평가되었다는 의미가 된다. PBR이 1이면 순자산과 주가가 똑같다는 의미이다.

PBR = 현재 주가 ÷ 주당순자산(BPS)

YoY (year-over-year 또는 year-on-year, 전년 동기 대비)

QoQ (Quater-over-quater, 전분기 대비)

MoM (Month-over-Month, 전달 대비)

컨센서스 (Consensus) : 주식의 전망, 예상치

보통주와 우선주

* 주식 매매 관련


주식 호가 : 현재 주식의 사거나 팔려는 가격

주식 시가 : 국내 주식시장이 열리는 오전 9시의 주식 가격

주식 종가 : 국내 주식시장이 끝나는 오후 3시 30분의 주식 가격

동시호가 : 주식이 매매되지 않는 시간(주식시장이 시작되거나 끝나기 전(08:30~09:00, 15:20~15:30))에 접수된 대량의 주문을 한데 모아서 한 번에 주문을 넣어 체결된 가격. 시장을 잘 예측해서 주문해야 한다.

상한가, 하한가

주식시장에는 하루 동안 움직일 수 있는 가격 범위를 정해놓은 가격제한폭 제도가 있다. 가격제한폭의 비율만큼 오르거나 떨어지는 것을 상한가, 하한가라고 한다. 현재 30%이다.

지정가와 시장가 : 지정가는 내가 원하는 특정 가격을 지정하여 주문하는 방식이고, 시장가는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현재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즉시 체결되도록 주문하는 방식이다.

예수금 : 주식 거래를 위해 계좌에 넣어둔 현금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자금이다.

미수금 : 주식을 매수한 후 결제일(T+2일)까지 입금하지 못한 외상값이다. 미수금이 발생하면 반대매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증거금 : 주식을 외상으로 살 때(미수 거래)를 대비해 최소한으로 필요한 보증금

* 선물, 옵션 : 특정 상품이나 주식을 미래의 특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기로 약속하는 파생상품의 일종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 매우 큰 고위험 투자 상품이다.

마진콜, 반대매매 : 빚을 내서 주식을 샀는데(신용 거래) 주가가 하락하여 담보 비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증권사에서 추가 증거금 납부를 요구하는 것이 마진콜 이다. 여기에 응하지 않으면 증권사가 강제로 주식을 팔아버리는데, 이를 반대매매라고 한다.

떡상 : 주가가 급등하는 것을 의미하는 은어.

따상 : 신규 상장 주식이 공모가의 2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것

오버나잇 (Overnight) : 주식을 팔지 않고 다음 날까지 보유하는 것

상따 :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을 따라 매수하는 매매 기법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