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cal Address
304 North Cardinal St.
Dorchester Center, MA 02124
Physical Address
304 North Cardinal St.
Dorchester Center, MA 02124

코스닥, 코스피, 시가총액, 거래량, 당기순이익, ROE 등 , 주식을 할때 많이 사용하는 용어를 정리해 본다.
Contents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식 시장으로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다. 이 둘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국내 주식 시장을 이해하는 첫걸음이다.
코스피(KOSPI :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는 한국 종합주가지수로써,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지표이다. 주로 시가총액이 큰 대기업 중심의 주식시장이다.
코스닥(KOSDAQ :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는 미국의 나스닥을 벤치 마크하여 만든 한국의 주식시장으로, 첨단 기술주 중심의 주식시장이다.

시가총액(시총)은 주가와 발행 주식수를 곱한 것으로써, 발행한 주식 대비 기업의 가치를 계산한다.
거래량은 주식의 거래 수를 나타내며, 1일, 1주, 1달 등의 단위로 계산될 수 있다.
당기순이익(Net income) 기업이 일정기간동안 얻은 모든 수익에서 지출한 비용을 공제한 순수 이익
ROE (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률) : 기업이 자기 자본 대비 얼마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ROE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100
자본이 100억 인 회사가 10억의 수익을 냈다면 ROE는 10%가 된다.
(자본은 시가총액과는 다른 값)
PER (Price Earnings Ratio, 주가수익률)
순이익에 비해서 주가가 얼마나 높게 책정되었는지 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었다는 의미가 된다. 변동성이 큰 경우에는 계산이 어렵다.
PER = 현재 주가 ÷ 주당순이익(EPS)
PBR (Price to Book Ratio, 주가 순자산 비율)
자본 대비 시가총액이 얼마나 고평가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낮을수록 저평가되었다는 의미가 된다. PBR이 1이면 순자산과 주가가 똑같다는 의미이다.
PBR = 현재 주가 ÷ 주당순자산(BPS)
YoY (year-over-year 또는 year-on-year, 전년 동기 대비)
QoQ (Quater-over-quater, 전분기 대비)
MoM (Month-over-Month, 전달 대비)
컨센서스 (Consensus) : 주식의 전망, 예상치
보통주와 우선주
주식 호가 : 현재 주식의 사거나 팔려는 가격
주식 시가 : 국내 주식시장이 열리는 오전 9시의 주식 가격
주식 종가 : 국내 주식시장이 끝나는 오후 3시 30분의 주식 가격
동시호가 : 주식이 매매되지 않는 시간(주식시장이 시작되거나 끝나기 전(08:30~09:00, 15:20~15:30))에 접수된 대량의 주문을 한데 모아서 한 번에 주문을 넣어 체결된 가격. 시장을 잘 예측해서 주문해야 한다.
상한가, 하한가
주식시장에는 하루 동안 움직일 수 있는 가격 범위를 정해놓은 가격제한폭 제도가 있다. 가격제한폭의 비율만큼 오르거나 떨어지는 것을 상한가, 하한가라고 한다. 현재 30%이다.
지정가와 시장가 : 지정가는 내가 원하는 특정 가격을 지정하여 주문하는 방식이고, 시장가는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현재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즉시 체결되도록 주문하는 방식이다.
예수금 : 주식 거래를 위해 계좌에 넣어둔 현금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자금이다.
미수금 : 주식을 매수한 후 결제일(T+2일)까지 입금하지 못한 외상값이다. 미수금이 발생하면 반대매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증거금 : 주식을 외상으로 살 때(미수 거래)를 대비해 최소한으로 필요한 보증금
* 선물, 옵션 : 특정 상품이나 주식을 미래의 특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기로 약속하는 파생상품의 일종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 매우 큰 고위험 투자 상품이다.
마진콜, 반대매매 : 빚을 내서 주식을 샀는데(신용 거래) 주가가 하락하여 담보 비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증권사에서 추가 증거금 납부를 요구하는 것이 마진콜 이다. 여기에 응하지 않으면 증권사가 강제로 주식을 팔아버리는데, 이를 반대매매라고 한다.
떡상 : 주가가 급등하는 것을 의미하는 은어.
따상 : 신규 상장 주식이 공모가의 2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것
오버나잇 (Overnight) : 주식을 팔지 않고 다음 날까지 보유하는 것
상따 :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을 따라 매수하는 매매 기법